[성격심리학 정리#11]로저스의 인간 중심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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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저스(1902~1987)의 생애와 인간 중심 접근 특징  

 (1) 로저스 생애 요약

   : 미국 일리아노 주에서 근본주의 기독교 신자 부모에게서 6명의 자녀 중 네 번째로 태어남. 

   : 부모는 도덕적 행동, 정서표현의 억제, 열심히 일하는 것을 미덕으로 강조. 부모는 애정적인 표현 안 함

   : 형제 2명과 마찬가지로 15세 때 위궤양을 앓음. ( 개방적 표현을 허락하지 않은 집안 분위기 영향 추정)

   : 진로의 변경 - 처음에는 생물학, 농업에 관심 => 신학전공 => 심리학과 대학원 

   : 아동생활 클리닉에서 정서적 장애를 가진 비행 청소년 카운슬링

   :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항 

(2) 인간 중심 접근 특징 

   : 내담자 중심 치료. 비지시적 접근. 개인의 주관적 경험의 강조.

   => "개인은 자신에 대한 최고 전문가이다."

   : 행동은 지각되는 장에서 경험하는 유기체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유기체의 전형적인 목표지향적인 시도이다.

   : 성격 발달과 변화에 초점

   : 성장의 힘은 개인들 안에 존재한다고 믿음. 나는 너의 행동을 좋아하지 않는다. VS 나는 너를 좋아하지 않는다.

   => 부모가 아이의 특정 행동을  용납하지 않을 때에도 아이가 충분히 경험하고 그 자체를 수용할 때 건강한 발달 가능

 

로저스의 인간 중심 접근

2. 주요 개념    

  : 현상학에 영향을 받음. 철학에서의 현상학은 즉각적인 경험에 대한 자료를 기술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심리학에서의 현상학은 인간의 자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를 의미. 개인이 대상 혹은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는가에 해대 관심.

  (1)  유기체

    : 현상학적 장 = 의식적 장 + 무의식적 장 

   ※ 현상학은 구체적으로 경험하는 현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즉 가능한 한 개념적 전제를 벗어던지고 그 현상을 충실히 기술하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실증주의와 전통적 경험론과 비교해서 현상학은 경험의 실증적 자료를 무조건 존중한다는 점에서는 똑같지만 이 자료를 감각경험에 제한하지 않고 관계·가치 등 비감각적·범주적 자료도 직관적으로 나타나는 것인 한 허용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현상학은 보편자를 거부하지 않는다. 현상론과 달리 현상학은 현상과 실재를 엄격하게 구분하며, 현상만이 존재할 뿐이라는 좁은 견해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경험을 포기하더라도 개념적 추론을 강조하는 합리론과 달리 현상학은 개념과 모든 선천적 주장이 직관에 기초하고 직관으로 검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출처 : 다음백과 )

 =>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현상학적 장=의식적 장+무의식적 장"이라는 의미는 쉽게 말해서

 개인에게 발현된 현상 즉, 개인의 성격, 행동 같은 것들은 개개인이 의식적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주관적 경험과 내가 의식하지는 못하지만 영향을 주는 것들이 있다.는 의미 아닐까? 어찌 보면 당연한 말. => (주관적인 해석임)

 

  (2) 자아   

    : Self 자신 또는 자기로서 보는 현상적 장의 이러한 부분.

    : 불안정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

    : 조직화되고 일관된 지각의 패턴, 현실적 장의 일부로서 조직화된 일련의 지각. 일차적으로 의식적.

    : 이상적 자아 – 개인이 가장 소유하고픈 자아 개념

 

 (3) 실현화 경향성

   : 하나의 기본적 경향성과 추구. 유기체의 성장과 향상, 발달을 촉진하는 것으로 살아있는 모든 것에서 볼 수 있는 것. 생의 집착, 생의 추진력. 개인이 가진 모든 생리적 및 심리적인 욕구

 

 (4) 자아실현 경향성

   : 인간은 자아를 유지하고 향상하고 실현화할 경향성에 의해 동기화됨.

   : 프로이트처럼 추동을 강조하기보다는 인간의 기본적인 경향성으로 자아실현을 강조.

   : 유기체는 하나의 기본적인 경향성과 추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경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향상하는 것이다.

 

 (5) 가치의 조건화

   : 성격 형성의 중요한 개념.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 아동은 기본적 욕구인 긍정적 자기 존중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가치의 조건화 태도 형성. 아동이 하는 주로 눈에 보이는 행동 외적 준거에 따라 아동을 평가하게 되는데 내적경험이 무시됨. 실존적 존재로서 주관적인 내적경험의 불일치는 불안과 두려움을 야기함.

 

로저스의 인간 중심 접근

3. 성격에 대한 명제  

  (1) 모든 개인은 자신이 중심인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 내에 존재한다.

  (2) 유기체는 경험되고 지각되는 장에 반응한다. 경험하는 유기체로서 개인에게 이러한 지각된 장은 현실이다.

  (3) 유기체는 이러한 현상적 장에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

  (4) 유기체는 하나의 기본적 경향성과 추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경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향상하는 것이다

  (5) 행동은 기본적으로 유기체가 경험된 것으로서, 즉 지각된 장내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목표 지향적 시도이다.

  (6) 유기체의 유지와 향상을 위해, 정서는 목표 지향적 행동, 행동의 추구적 대 완성적 측면에 관련된 정서의 종류, 그리고 행동의 지각된 의미에 관련된 정서의 강도를 수반하고 일반적으로 촉진한다.

  (7)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관점은 개인 그 자신의 내적 참조틀로부터이다.

  (8) 전체적인 지각적 장의 일부는 점차적으로 자아로서 변별되게 된다

  (9)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특히 타인과의 평가적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자아의 구조가 형성된다. 이러한 자아는, 나에 대한 개념에 결부된 가치와 함께, ‘혹은나를에 대한 특성 및 관계의 조직화되고 유연하지만 일관된 지각의 개념적 패턴이다.

 (10) 경험에 결부된 가치, 그리고 자아구조의 일부가 된 가치는, 어떤 경우에 유기체가 직접 경험한 가치이고, 다른 경우에는 내사된 혹은 타인에게서 취해진 가치로, 마치 그러한 가치가 직접 경험되었던 것처럼, 그러나 왜곡된 방식으로 지각된 가치이다

 (11) 한 개인의 삶에 경험이 일어날 때, 그러한 경험은 자아에 대한 어떤 관계로 상징화되고, 지각되고, 조직화되고, 자아구조에 대한 지각된 경험이 아닐 경우는 무시되며, 그러한 경험이 자아의 구조와 일관되지 않을 때는 상징화가 부인되거나 왜곡된다.

 (12) 유기체가 채택하는 대부분의 행동방식은 자아 개념과 일관된다

 (13) 어떤 경우에 행동은 상징화되지 않았던 유기체적 경험과 욕구에 의해 야기될 수 있다. 그러한 경우에 행동은 자아 구조와 일관되지 않을 수 있지만, 그 행동은 그 개인만의 고유한 행동이라고 볼 수 없다.

 (14) 심리적 부적응은 유기체가 의미 있는 감각과 감정적 경험을 자각하는 것을 부정할 때, 결과적으로 그러한 경험이 자아구조의 게슈탈트로 상징화되고 조직화되지 않을 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이 있게 될 때, 기본적 혹은 잠재적인 심리적 긴장이 나타난다.

 (15) 심리적 적응은 유기체의 모든 감각적 및 감정적 경험이 자아개념과 일관된 관계로 상징적 수준에 있거나 동화될 때 나타난다.

(16) 자아의 조직 혹은 구조와 일관되지 않는 어떤 경험은 위협으로 지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지각이 많을수록 자아 구조는 스스로를 유지하는데 더욱 경직되게 조직화된다.

(17) 일차적으로 자아 구조에 어떤 위협도 없는 조건하에서, 자아와 일관되지 않는 경험이 지각되고 탐색될 수 있다. 그리고 자아 구조는 그러한 경험을 동화해서 포함시키기 위해 수정된다.

(18) 개인이 하나의 일관되고 통합된 체계 내로 자신의 감각적 및 감정적 경험을 지각하고 수용할 때, 그는 필연적으로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하고 타인을 분리된 개인으로서 더욱 수용하게 된다

(19) 개인이 자신의 자아구조 내로 자신의 신체적 경험을 많이 지각하고 수용할 때, 그는 계속되는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에 따라 대체로 왜곡적으로 상징화되었던 내사에 근거한 자신의 현재의 가치체계를 바꾸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로저스의 인간 중심 접근

4.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1) 경험에 개방적

 (2) 매 순간 충실한 삶을 영위

 (3)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

 (4) 창조적. 선택의 자유.

 (5)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5.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태도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인 태도.

 (3) 공감적 이해

 

#참고자료 - 성격심리학 - 노안영, 강영신 공저,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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