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정리#8]올포트의 특질이론
- 교육
- 2023. 4. 4.
1. 올포트 생애
: 고든 윌러드 올포트(1897~ 1967)는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그는 인간의 행동은 효과의 법칙으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의도에 대해서는 고찰하는 것만이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를 깊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올포트는 성격 연구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종종 성격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불린다. 그는 가치 척도(values scales)의 형성에 기여했으며 종종 너무 깊이 해석적이라고 생각했던 성격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방식과 이러한 데이터에서 그리고 충분히 깊은 해석을 제공하지 못하는 행동적 접근 방식을 모두 거부하려 했다. 이러한 대중적인 접근 방식 대신 그는 특성에 기반한 절충 이론을 개발했다. 그는 개성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의 과거 연대기적 역사와는 달리 각 개인의 고유성과 현재 상 황에서의 성향의 스펙트럼을 중요하게 강조했다. ( 출처 - 위키백과)
: 올포트가 22세때 비엔나에 가서 프로이트를 만난 적이 있다고 한다. 그 일화가 재미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둘은 사무실에서 한동안 침묵을 유지했고 올포트가 오늘 길에 보았던 소년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고 한다. 한 소년이 버스에서 더럽고 꾀죄죄한 할머니가 앉았던 자리에 제대로 앉지 못하고 안절부절못하는 것을 보았다고 말하면서 어머니의 영향 때문인지 물었다고 한다. 그러자 프로이트는 "혹시, 그 소년이 당신 자신 아닙니까?"라고 반문했다고 한다. 올포트는 이 경험을 통해 프로이트는 무의식을 강조하면서 인간을 너무 지나치게 깊게 파헤치려 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을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강조하고 심층적인 측면을 파헤치치 않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생각한 것으로 보아 아마도 그 소년이 그 자기 자신은 아니었던 듯하다.
( 출처 - 성격심리학(2003, 학지사, 노안영/강영신 공저) )
2. 주요 개념
(1) 성격의 정의
: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2) 역동적 조직이란?
: 성격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 조직의 형태가 변화하는 것처럼 성격의 구체적인 측면도 변화함.
(3) 심리신체적체계
: 성격은 정신적이기만 혹은 생물학적이지만도 않고 정신과 신체의 결함을 의미함.
(4) : 결정하는
: 성격이 실체적인 어떤 것이며 어떤 것을 하는 것을 의미, 성격의 모든 측면은 매우 구체적이고 행동과 사고를 활성화하고 인도한다.
(5) : 독특한 행동과 사고
: 인각 개개인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독특성을 지닌다.
(6) 성격의 원리
: 동기원리, 학습원리, 현재성원리, 독특성원리(개인은 특유), 자아원리, 연속성-비연속성원리, 특질원리,
3. 특질(Trait) 이란 ?
(1) 결정짓는 경향 혹은 반응에 기여하는 소인
=> 성격심리학을 과학 심리학의 영역으로 포함
: 사람을 비교하고자 할 때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방식
(2) 특질의 유형
: 개인특질 – 주특질, 중심특질, 이차적특질
: 공통특질 - 어떤 문화에 속한 많은 사람들이 공유.
(3) 특질, 습관, 태도의 차이
: 습관 - 명백하게 행동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침. 구체적인 상황 구체적인 유연성 없는 반응. 습관이 모여 특질을 반영함.
: 태도 - 구별방식. 태도는 항상 구체적인 참조대상 특질은 단일대상 혹은 집단에 지향되지 않음. 태도는 어떤 것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특질은 평가나 판단을 수반 안 함.
: 지속적 기능 자율성 – 낮은 수준의 습관적 행동과 관련. 외적 보상 없이 계속되거나 지속됨
: 고유자아 기능 자율성 – 고유자아는 올포트가 만든 자아, 자기를 나타내는 말, 자신의 정체감을 유지하는 조직화 과정
: 에너지 수준 조직화, 숙달과 능력, 고유자아 패턴화
4. 고유자아 발달단계
: 1~3단계 - 출생 후 3~4세
: 4~5단계 - 4~6세
: 6단계 - 6~12세
: 7단계 - 청소년기
(1) 1단계 - 신체적 자아
: 신체적인 자기 자아 인식, 고유자아 형성 시작
(2) 2단계 - 자아 정체감
: 자아정체감의 연속성, 자신의 이름을 알게 되고 다른 사람과 구별
(3) 3단계 - 자아 존중감
: 자기의 성취에 대해서 자랑스러워함, 자존감 느낌, 부모가 탐구할 욕구를 좌절시키면 수치심과 분노 대체
(4) 4단계 - 자아확장
: 주변에 있는 대상과 사람이 자신의 세계에 속한다는 것을 깨달음
(5) 5단계 - 자아상
: 이상화된 이미지 발달, 자신의 행동이 부모의 기대를 만족시키는지 여부 인식.
(6) 6단계 - 합리적 적응체로서의 자아
: 문제 해결에 이성과 논리 적용, 합리적 논리적 능력을 문제 해결에 적용
(7) 7단계 - 고유자아추구
: 청소년기, 장기목표 및 계획을 형성
6. 건강한 성인의 성격
: 자기 외의 사람 및 활동에 자아감을 확장. 친밀감, 애정, 인내를 보이면서 타인과 따듯하게 관계. 자기 수용을 보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보임. 현실적 지각을 가지며 개인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하는 일에 매진. 자기에 대한 이해와 통찰로 유머감각 및 자기 객관화를 보임. 미래 목표로 성격을 지향하게 통합된 철학.
7. 성격평가법
: 체질적 그리고 생리적 진단> 사회 문화적 환경 구성원 의식
: 역할>개인적 자료와 사례연구> 자기 평가> 행동표본> 등급평가> 검사와 척도> 투사기법> 심층분석> 표현적 행동> 개요절차
: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제안하지는 않음.
: 기능자율성, 고유자아 등의 개념은 임상가들에게 유용.
: 5 요인 모델 발달에 임상적 개념적인 영향을 끼침.
8. 정신분석 비판
(1) 무의식의 거부 -건강한 사람은 의식적 합리적 기능
(2) 결정론의 반대 – 과거에 매여있는 존재가 아님
(3) 정상과 비정상의 구분 – 환자들로부터 자료 수집 반대, 졍리적 성격과 아닌 성격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봄.
(4) 개체기술적 접근 – 성격의 독특성 강조
#참고자료 - 성격심리학 - 노안영, 강영신 공저, 학지사
2023.04.03 - [교육] - [성격심리학 정리#7]설리번의 대인관계 이론
2023.04.02 - [교육] - [성격심리학 정리#6]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심리학 정리#10]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0) | 2023.04.06 |
---|---|
[성격심리학 정리#9]아이젠크 생물학적 유형론 (0) | 2023.04.05 |
[성격심리학 정리#7]설리번의 대인관계 이론 (0) | 2023.04.03 |
[성격심리학 정리#6]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0) | 2023.04.02 |
[성격심리학 정리#5]융의 분석심리학 (0) | 2023.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