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정리#13]앨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 교육
- 2023. 4. 9.
1 앨리스의 주요 개념
: 인간은 이성적 동물, 신념체계. 인지, 정서, 행동치료. 일체유심조
: 신념체계가 우리의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과 합리적 이성이 중용하다는 가정 하에 인지, 정서, 행동 치료를 발전시킴
(1) 성격의 생리적 측면
: 인간 성격의 생물학적 측면 강조. 사용되지 않은 거대한 성장 자원이 인간에게는 있음. 비합리적이며 스스로를 해치는 성향도 인간에게는 있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자신, 타인, 세상을 비난하며 생득적 자기파괴 방식으로 행동.
(2) 성격의 사회적 측면
: 인간은 사회적 동물. 정서장애는 타인들이 생각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염려. 타인의 승인과 인정은 불안과 우울의 원인.
(3) 성격의 심리학적 측면
: 정서적 혼란이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유발
: 비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불안과 우울을 경험
: 바람직한 감정을 차단하는 것 보다 논리적인 관점은 개인으로 하여금 불안을 생성하는 신념체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함.
: 당위주의 – 자신에 대한 당위성, 타인에 대한 당위성.조건에 대한 당위성
: 비합리적 사고 – 사람들로부터 인정, 능력과 성취, 비난과 처벌, 원하는 대로 일이 돼야 한다. 과거가 현재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항상 있다.
(4) ABC이론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합리적인 신념체계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다.
( A – activating events, B – Belief system, C Consequences )
(5) 성격이론에 적용
: 인지, 정서, 행동치료가 인본주의적 심리 치료라고 주장.
: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 대화와 자기 평가를 하면서 자신의 삶을 유지.
(6) REBT(행동치료)의 원리
: 인지는 인간 정서의 핵심.
: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요인.
: REBT는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
: 비합리적 사고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
: REBT는 현재의 초점.
: 쉽지 않으나 신념은 변화
2.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 심리학의 현상적 접근, 구조이론 및 심층 심리학, 인지심리학
(1) 인지수준
: 자동적 사고 – 구체적, 분리된 메시지, 축약해서 언어, 이미지 또는 둘 다의 형태, 비합리적이어도 거의 믿어짐. 자발적인 것으로 경험됨. 당위성을 가진 말로 표현됨. 일을 극단적으로 보지 않는 경향성 내포. 개인에 따라 독특하게 나타남. 중단하기 쉽지 않다. 학습된다.
: 중재적 신념
: 핵심 신념
: 스키마
(2) 인지적 왜곡
: 자의적추론 – 충분하고 적절한 증거가 없는데도 결론에 도달.
: 선택적 추상, 과일반화 , 극대화 혹은 극소화, 개인화. 이분법적 사고. 정서적 추론. 긍정격하. 파국화. 명명과 잘못된 명명.
(3) 인지 타당성 평가 5단계
: A - Alive , F - Feel , R - Reality, O - Other, G - Goals
#참고자료 - 성격심리학 - 노안영, 강영신 공저, 학지사
2023.04.08 - [교육] - [성격심리학 정리#1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2023.04.07 - [교육] - [성격심리학 정리#11]로저스의 인간 중심 접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소개 ( 초중고 학습 자료 ) (0) | 2023.04.29 |
---|---|
[성격심리학 정리#14]성격심리학 종합 정리 (0) | 2023.04.10 |
[성격심리학 정리#1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0) | 2023.04.08 |
[성격심리학 정리#11]로저스의 인간 중심 접근 (0) | 2023.04.07 |
[성격심리학 정리#10]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0) | 2023.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