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정리#6]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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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키워드  

 (1) 에릭슨은 전생애에 걸쳐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 이론을 확장)

 (2) 자아정체감이라는 용어는 에릭슨의 대명사

 (3) 심리사회적인 측면을 강조하였고 평생에 걸쳐 여덟 단계를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4) 자아심리학의 아버지 : 원초아보다 자아를 강조

2. 에릭슨의 생애  

  : 덴마크인 부모, 어머니가 이혼 후 재혼, 유태인 계부의 성을 사용하다가 에릭슨으로 개명 하였다.

    어려서부터 독일인도 아닌 유태인도 아닌 덴마크인도 아닌 정체성의 혼란을 겪었다.

    예술가를 꿈꾸다가 안나 프로이트를 우연히 만나 프로이트의 환자들과 프로이트 친구들의 자녀를 작은 학교에서 가르치게 되었고 안나 프로이트에게서 자기 분석을 받았다.

 

미상Unknown autho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3. 주요 개념  

 (1) 자아심리학

   :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현대적 추세의 심리학 기초가 됨

   : 자아야 말로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가 된다고 봄. 자아기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제라고 봄. 자아가 형성되는 사회나 역사적 환경을 강조. 개인의 전생애를 포괄함. 다양한 단계에서 출현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두었다.

 (2) 점성설

   : Epi(의존해서) + genetic(유전) => 발달이 유전에 의존한다는 뜻. 

   : 유전적 요인에 의존한 일련의 단계에 지배된다는 생각. 전생애 발달 단계를 제시한 최초의 심리학적 이론. 발달이 기본적인 계획에 의존하여 저마다 적절한 시기에 형성된다고 봄.

 (3) 위기

   : 위기란 단계별로 발생하는데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된 인생의 전환점. 갈등은 핵심적이며 절대적으로 위기를 어떻게 발달과제를 극복하냐에 따라 개인의 성장과 경험의 폭이 다르며 자아의 힘이 달라짐. 위기는 극복해야 할 생존을 위한 원천

 

4. 성격발달  

  : 개인의 자아는 부모와 사회적 및 역사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평생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고 믿었다.

미래도 중요하다고 보았는데 자신의 과거를 어떻게 해석하는가와 더불어 미래에 대한 해석도 성격 형성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1)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 0~1세 신뢰감과 불신감 어머니의 사랑이 필요하며 무뚝둑하거나  이관성이 없는 양육태도는 불신감을 초래함

   : 1~3: 자율성 대 의심 수치심 배변 훈련을 통한 부모와의 갈등,

   : 3~5: 주도성 대 죄의식. 실패를 사랑과 이해심으로 지도하면 아이는 어떤 것이 용납된 행위이고 어떤 것이 용납된 행위가 아닌가에 대한 도덕적인 감각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 6~11근면성 대 열등감 조롱받고 야단맞고 거절당하면 자신을 부적절하게 생각하고 열등감을 발달, 건설적이고 교육적인 칭찬과 강화는 아이들의 근면성을 촉진시킨다.
   : 12~18
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돈 정체성에 의문을 갖고 심사숙고하는 청소년 시기

   : 18~35세 친밀감 대 고립감 우정과 성적인 결합

   : 35-55세 생산성 대 침체감 인간의 완전한 성숙기

   : 55세 이상 자아 통합 대 절망감

 

기본 덕목 사랑

 (2) 기본 덕목 8가지  

    : 희망 - 기본적인 신뢰에서 옴

    : 의지 - 자율성에서 나옴, 자기 결심

    : 목적 - 주도성에서 비롯됨

    : 유능성 - 근면성에서 비롯됨

    : 충실성 - 자아정체감에서 비롯됨

    : 사랑 - 친밀감에서 나옴, 가장 위대하고 가장 지배적인 덕목

    : 배려 - 생산성에서 나옴

    : 지혜 - 자아통합에서 나옴

 

#참고자료 - 성격심리학 - 노안영, 강영신 공저, 학지사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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