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le 개발방법론 - Agile Project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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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gile 개발방법론 이란?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란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고 "애자일(Agile=기민한, 좋은것을 빠르고 낭비없게 만드는 것) 개발을 가능하게 해 주는 다양한 방법론 전체를 일컫는 말이다. 예전에는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는 "경량(Lightweight)" 프로세스로 불렸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eXtreme Programming)이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방법이라 볼 수 있다. - 출처 위키백과 -

Pixabay로부터 입수된 StartupStockPhotos님의 이미지 입니다.

2. 애자일 선언문

다음의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을 보면 애자일 방법론에 대한 핵심 가치를 알수 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또 다른 사람의 개발을 도와주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더 나은 방법들을 찾아가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우리는 다음을 가치있게 여기게 되었다:

  •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
  •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
  •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가치있게 여긴다.  이 말은, 왼쪽에 있는 것들도 가치가 있지만,
    우리는 오른쪽에 있는 것들에 더 높은 가치를 둔다는 것이다. - 출처 위키백과 -

즉, 애자일 방법론은 형식적인 문서 보다는 팀 구성원, 고객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을 중시한다.

또한, 요구사항에 대해 빠르게 개발을 반복하여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반복적으로(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은 항상 변화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폭포수, 나선형) 처럼 단계를 순차적으로 구분 지었을때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대처하기 어려운 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이미지 입니다.

Agile Project Cycle

- Sprint :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단계로 요구사항분석부터 배포, 리뷰까지 이루어짐.

- Product Owner : 고객

- Product Backlog : 고객(사용자)의 요구사항으로 부터 수집된 기능 목록 ( User Story => XP용어 )

- Scrum Team : 애자일 스프린트를 수행하는 주체, 여기서 스크럼은 애자일을 수행하는 가치, 역할, 지침의 틀을 제공하는 프레임 워크라고 함. 즉, 애자일 방법론에 따라 수행하는 구성원을 스크럼 팀이라고 한다라고 보면 됨  

- Scrum Master : 스크럼 팀의 지휘자 역할을 하는 사람. 리더. 팀원을 돕고 팀원에게 적합한 업무를 부여하는 등 팀의 핵심적인 역할을 함

- Daily Meetings : 팀원들이 매일 미팅을 통해 본인 작업 수행내용, 어려움이 있는지 등을 공유하고 협력, 해소 방안을 찾음.

- Sprint review : 하나의 스프린트가 끝날때마다 하는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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