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데이터자격검정 개발자 시험 및 공부 후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5월 9일 접수하였던 데이터자격시험 개발자(SQLD) 시험을 드디어 오늘 보았습니다.
 

2023.05.09 - [SW교육/DB] - [SQL] SQLD시험 접수하기. SQLD시험 접수 주의사항

[SQL]SQLD시험 접수하기. SQLD시험 접수 주의사항

자격증을 취득을 한지 너무 오래되어서 올해는 자격증 시험을 한번 봐야겠다 싶었는데 만만한 게 별로 없었다. 여기서 만만하다는 것은 공부해야 할 것도 포함되고 시험 비용도 포함된다. 그중

pandajeytv.tistory.com

 
공부 좀 하려고 했는데 한 달이 정말 금방 가는군요. ㅜ.ㅜ
 
시험을 보게 된 이유는 평소 소홀했던 공부도 하고 재충전의 느낌으로 뭔가 새로운 도약을 시도해 보자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그중에서 SQLD 시험을 선택한 이유는 솔직히 여러 가지 자격시험 중 조금 만만히 보았기 때문이죠.
왜냐 하면 SQL의 경우 근 20여 년 가까이 실무에서 써왔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면 될 거 같은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참 좋아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동일한 결과를 내더라도 쿼리문은 개발자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표현이 됩니다. 또, 쉬운 문장으로 작성했다고 해서 전부가 아니죠. 실행 속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고 빠른 쿼리를 작성했을 때의 기분은 매우 짜릿합니다.
 
그래도 이 시험을 택한 가장 중요한 것은 시험의 범위가 얼마 안 되고 문제수도 적기 때문이죠. 시험 범위가  데이터모델의 이해 및 분석과 SQL 이해 및 활용입니다.
 
총 50문제인데 데이터모델의 이해 및 분석의 경우 10문제가 출제되었고 그중 단답형 주관식이 1문제 출제 되었습니다. SQL의 경우 총 40문제가 출제되었고 단답형 주관식 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 평균 60점 이상, 40점 미만 과락이 없으면 합격)
 
그런데 좀 제가 황당한 것은...
사실 저는 오늘 당일까지 주관식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공부도 많이 못했는데 오늘 무척 당황했습니다.

 
시험 시간은 10시부터 11시 30분인데 10시 반부터 퇴실이 가능하고 입실 시간은 8시부터 9시 30분입니다.
( 하지만 9시 30분 이후 시험 전 10시까지 입장한 분들도 서너 명 됐습니다.)
 
시험 준비를 말하자면... 저는 두 권의 책을 보았는데...
첫 번째로 아래 2023 유선배 SQL개발자(SQLD) 과외노트라는 책을 시험 당일까지 가볍게(?) 완독 하였습니다.

2023 유선배 SQL개발자(SQLD) 과외노트 - YES24

SQL Server 분야 베스트 1위!핵심만 쏙쏙 담은 알찬 수험서! SD에듀가 가장 효율적·효과적인 합격의 길을 제안합니다.유튜브 선생님에게 배우는 유·선·배, 『유선배 SQL개발자 과외노트』와 함께 20

www.yes24.com

실제 종이책을 구매를 하지는 않았고 전자책을 다운로드하여서 보았습니다.  
제가 밀리의 서재 회원인데 그곳에 PDF 책이 있더군요.
내용은 데이터모델링 부분은 아래 링크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제공 가이드를 정리 요약한 느낌이었습니다. 
(참고로 'SQL전문가 가이드'라는 책이 5만 원이나 하는데 아래 링크에 제공되는 내용과 거의 동일하다고 합니다. 잘 검색해 보시면 내용을 pdf 문서로 만들어서 배포하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https://dataonair.or.kr/db-tech-reference/d-guide/sql/?pageid=5&mod=list#none 

SQL – DATA ON-AIR

dataonair.or.kr

그리고 SQL부분은 실례가 많이 나오는데 간혹 영문 쿼리를 초안으로 작성하고 한글로 변환하셨는지 매칭이 안 되는 부분이 있고 아주 간혹 결과와 쿼리가 매칭이 안 돼서 좀 이상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시험 범위 내용을 쉽게 잘 정리되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저자 분이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시는데 목표를 가지고 참 열심히 사시는 분이시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두 번째 책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출판한 SQL자격 검정 실전문제라는 책입니다.

SQL자격 검정 실전문제

이 책은 회사 동료에게 빌렸는데 SQLD 뿐만 아니라 SQLP(전문가) 시험까지 나온 책입니다. 그래서 반정도만 보면 되는데 사실 어젯밤부터 시험 당일인 오늘 아침 9시까지 정말 급하게 훑어보았습니다. 위에 책을 보고 시험을 가볍게 생각했는데 주관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급하게 보았습니다.

물론 다 볼 생각으로 책을 빌리기 했는데 말입니다.
 
쉽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건너뛰고 중간중간 1/3 정도를 본 거 같은데 정신없이 보느라 문제와 답을 같이 보았습니다. 해답서가 따로 분리되어 있어서 보기 편했습니다. 막상 시험을 보니 시험 주최 측에서 낸 책이라서 그런지 이 책에서 실제 시험에 거의 동일한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급하게 봤지만  똑같은 건 너무 비슷해서 시험시간 관리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시험 합격이 목표이겠지만 그래도 꼭 붙어야 하는 분이라면 이 책을 보면 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델링에서는 ERD를 주고 정규화 등등의 문제가 나왔고... SQL 문제는 그룹 함수에 대한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ROLLUP 이라든지 RANK() 같은 문제도 몇 문제 나왔고 JOIN, NULL에 관한 문제, MERGE문, DML, DCL, TCL 등 과 관련된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사실 현업에서 사용을 많이 하지 않는 것들이 많아서 조금 헷갈렸는데...
아주 오래전 대학 시절 보았던 OCP 시험에서 SQL과목 문제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유선배 SQL개발자 책이 프로그래밍 도서 부분 베스트셀러라서 SQLD 시험이 꽤 많은 관심을 받고 있구나 내심 생각이 들었는데 실제 시험을 치러 가보니 예상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와서 놀랬습니다.
물론 전국에서 얼마나 응시했는지는 모르지만... 보통 국가시험을 보러 가면 접수 인원 대비 응시 인원이 매우 적었던 것으로 저는 기억합니다만.... 이번 시험에  제가 시험을 본 교실에는 몇몇 자리를 제외하고는 꽉 차 있었고 연령대가 매우 낮아 보였습니다. 잘은 모르지만 아마도 요즘 젊은 분들은 굉장히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때문일 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응시료 5만 원으로 1시간 30분의 짧은 국가시험 치고  꽤 비싼 이유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오늘 시험 결과는 30일 가채점 결과가 나오고 7.7일 최종 발표를 한다고 합니다.
저는 대략 70점 정도 예상 합니다만... 아리송한 문제를 고려하면 자신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제게 이 시험의 자격이 있고 없고 큰 문제는 없습니다만...
떨어지면 좀 창피할 것 같긴 합니다. ㅎㅎ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오늘 시험보신 분들도 모두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