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페이지 뷰, 이탈률, 모바일 전면광고 상관관계

반응형
반응형

애드센스를 적용한 지 3주가 조금 지났습니다.
초보 중에 상 초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 사이 몇 가지 테스트도 해보고 변화도 생겼습니다. 지금까지 해본건 아래와 같습니다.

 

1. 앵커 광고의 하단 이동->다시 상단 

앵커 광고를 하단으로 내렸었는데 잠시지만 결과가 별로 만족스럽지 못해서 다시 상단으로 올렸습니다.

물론 저의 블로그의 경우 방문객이 그리 많지 않아 충분한 데이터가 되지 못하지만 구글의 기본 설정을 믿고 원복을 했습니다. 앵커 광고의 유지 여부는 조금 지켜보고 변경의 소지가 있습니다. 왜냐 하면 앵커 광고가 그다지 효과가 없는 듯해서입니다. 저도 뭐 하려고 하면 뜨는 앵커 광고는 나가게 만들거나 아니면 거의 무시하거든요. 좀 더지겨보다가 아예 꺼버릴까 생각 중입니다.

 

2. 민감한 카테고리 광고 차단 

아래 보시다시피 특정 광고뿐만 아니라 민감한 카테고리의 광고를 모두 차단시켰는데도 불구하고 해당 광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효과가 없는 듯합니다. 해당 광고를 하나하나 URL로 차단시키는 방법밖에 없는 듯한데 참 번거로운 일입니다. 차단 시켜도 나온다면 굳이 카테고리에서 차단시킬 이유가 없을듯 합니다.
역시 조금만 더 지켜보겠습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뷰

 

3.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기준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가 생겨서 적용하였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가 생기는 기준은 말씀하시는 분들마다 다른데 저 같은 경우는 유입수가 그리 크지 않은 상태에서도 생겼는데 약 200 정도, 그리고 애드센스 적용 2주 정도에 생겼습니다.

 

4. 구글 애널리스트 연결 

애드센스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하였습니다. 연결은 사이트 주소만 입력하면 돼서 어렵지는 않더라고요. 그런데 이것저것 하면서 애널리틱스를 들여다보니 이상한 변화가 느껴졌습니다.

 

▶ 페이지뷰 적어지고 이탈률 높아지고, 평균 세션 시간이 짧아졌다.

 

조금 우려스럽기도 한 부분인데. 이전 유입수에 비해 페이지뷰가 적고 이탈률이 매우 높은 것이었습니다. 구체적인 숫자를 말씀드리긴 조금 민망해서 그 정도로만 말씀드리고...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글의 내용이 방문자의 관심 밖이거나 충실하지 못해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각성해야 할 부분일 것입니다. 그런데 얼마 되지 않지만 검색량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시점에 현재일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행동> 사이트 콘텐츠>모든 페이지)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물음표를 대면 용어의 설명이 나오는데 쉽게 말해 순 페이지뷰는 해당 페이지에 접속한 수인 것 같고요. 방문수는 동일 접속자를 1건으로 한 것 같습니다.

'/'는 제 블로그의 홈, 즉 메인 화면인데요. 검색을 통해 들어왔다가 '꿈꾸는 판다'를 클릭하거나 메뉴의 홈을 클릭하면 메인으로 이동합니다. '/' 화면의 평균 페이지에서 머문 시간은 짧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이탈률이 낮다는 것은 다른 페이지를 클릭을 좀 했다는 것이겠지요.

이탈률이란 상호작용 없이 그 페이지 들어와서 바로 나가면 이탈률 100 이 되고 세션 시간은 0이 된다고 설명에 나옵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뷰
구글 애널리틱스

 

이탈률이 100인 페이지는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0이거나 0에 가깝더라고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간 또 수정한 게 없나 생각해 보니 모바일 전면광고를 해제했다가 다시 적용한 부분이 생각났습니다. 모바일 전면 광고는 페이지 이동시 로드 중에 화면 전체를 꽉 채운 광고를 말합니다.

제가 위 내용을 제대로 해석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ㅎㅎ 모바일 전면광고를 다시 해제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유입된 방문자가 하나의 페이지를 보고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 바일 전면광고가 뜰 경우 바로 닫아 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겠으나 나름 매일매일 정성껏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도 잘 안되네요. ㅎㅎ

잘하시는 분들은 여러 개의 블로그로 테스트도 하고 운영도 하시는데 저는 하나만 하는데도 애드센스 참 어렵고 갈길이 멉니다.  사전에 애드센스라든가 애널리틱스라든가 아무런 상식 없이 무턱대고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더 힘든 듯합니다. 

물론 같은 환경에서도 빨리 적응하시는 분들은 하더라구요. ^^

 

그래도 불구하고 수준 높은 포스팅을 하시는데도 코로나 여파로 아직 애드 고시 통과가 안되시는 이웃 분들을 생각해 보면 배부른 얘기이겠지요. 하루 하루 개선해 나가도록 해야겠습니다.  

 

일정 기간 지켜보고 이탈률과 세션 시간을 확인해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