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디지털미디어) 의 특징
- 교육
- 2022. 3.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뉴미디어(디지털 미디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 미디어 Vs 뉴미디어(디지털 미디어)
우선, '뉴미디어 = 디지털 미디어'라고 한다면 그 반대가 되는 매체는 무엇일까요? 보통 전통 미디어라고 하는데 디지털의 반대가 되니 아날로그 방식의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나 신문, 라디오, 옥외광고 등처럼 송신자가 일방적으로 수신자에게 정보를 송신하는 매체를 말합니다. 혹 우리 집은 디지털 TV인데 디지털 미디어 아닌가요.?라고 말하실 분도 계실지 모르겠네요. 일부는 일리가 있습니다. 요즘은 거의 TV를 볼 때 셋톱박스를 이용하거나 구글 크롬 캐스트 등을 사용하여 OTT 서비스를 많이 이용고 홈쇼핑 같은 경우로 TV를 통해서 바로 주분이 가능한데요. 어떠한 플랫폼을 통해서 수신자와 상호 작용을 하고 미디어 장치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개인화 정보 수집하여 사용자에 맞는 맞춤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면 디지털 미디어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이렇듯 디지털 미디어에서 중요한 것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무리 TV가 디지털이라고 해서 지상파 방송이나 케이블 TV 방송처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방송 프로그램을 송출하는 방식은 전통 미디어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전통 미디어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일방향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뉴미디어(디지털 미디어)는 무엇인가요?
대표적으로 소셜미디어,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넷플릭스, 티빙, 왓 차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등이 뉴미디어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뉴미디어(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 전통 미디어는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면 수신자(독자, 고객)가 자신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지만 디지털 미디어는 수신자에 따라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흔히 유튜브 알고리즘이라고 말하듯이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플랫폼은 사용자의 검색 이력, 시청 이력, 추측된 세대, 나이, 성별 등을 통해 추천 영상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광고를 제공합니다.
- 디지털미디어는 소비자의 취향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노출하고 광고를 집행하기 때문에 광고주에게도 더 차별화된 가격의 광도 단가를 제공합니다.
- 뉴미디어(디지털 미디어)는 동일한 서비스를 다양한 디지털기기(미디어 장치)를 통해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PC, 모바일, TV 등이 있겠지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모두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전제품, 자동차 등 그 확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소셜미디어 : 웹 2.0 기술에 기반한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지향하는 서비스를 총칭함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 소셜미디어에 포함되는 것으로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로 인맥 확대나 사외적 관계를 생성하는 온라인 플랫폼
뉴미디어의 등장 배경
그럼 이러한 뉴미디어는 어떻게 가능해질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IT 기술의 발달입니다. 인터넷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지게 된 인프라의 보급이 중요한 요소일 것이고요. 또 방대한 데이터를 정장하고 수집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가 발전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진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발전을 바탕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수집할 수 있게 된 소프트웨어적인 빅데이터 기술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모바일이나 태블릿 등의 개인화 기기의 보급이 대중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개인당 여러 개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정도로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되어 전통 미디어의 영향력을 뉴미디어가 이미 넘어섰다고 생각됩니다.
세 번째는 매체 다양성입니다. 한마디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 만들어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확산 현상
- 모바일 기기 사용자 99%가 소셜미디어 사용
- 소셜미디어 사용자 매년 10% 정도 성장하며 평균 매일 2시간 이상 이용
- 모바일 기기 평균 일 4시간 이상 사용, 모바일 기기 사용 시간의 44%가 소셜미디어(그중 26%가 영상 플랫폼)
- 인터넷 기기 중 모바일 기기 활용이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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